본문 바로가기

스터디/linux

[리눅스스터디]tty

ctrl + alt + f7을 누르니 본화면이 그대로 있다.

여기에서 swing계정을 생성해보자.

 

내가 root였기 때문에 sudo 명령어 없이 adduser로 계정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였다.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모두 swing인 계정을 생성했다. home디렉토리에 가서 파일확인을 해 보니 swing계정이 잘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었다.
현재 root계정임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다

 

 

ctrl + alt + f1을 누르니 검정화면이 떴다.

swing으로 로그인해 보았다.

sudo adduser로 apple을 만들어보자

 

아이디, 비밀번호 외에도 여러 정보들을 입력해 apple계정을 생성했다.

 

w, who, whoami, who am i를 명령어를 차례로 입력해보자.

 

 

su apple 한 후 pwd, w, who, whoami, who am i 명령의 결과를 확인해보자.

 

apple 계정으로 사용자 계정을 변경했음에도 whoami명령어의 결과를 제외하고는 모두 swing계정의 정보가 나타난다. su 시 '-'를 입력하지 않아 작업 디렉토리는 swing계정의 홈디렉토리에서 변경되지 않았다는 것이 pwd명령어로 출력한 절대경로가 /home/swing라는 점에서 나타난다.

 

exit 한 후 sudo su 하여 pwd, w, who, whoami, who am i 명령어의 결과를 확인해보자.

 

sudo su 명령에서 옵션을 지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root계정으로 변경되었다. pwd로 절대경로를 확인하니 swing계정의 홈 디렉토리로 확인된다. w, who명령시에 확인되는 결과에는 apple 계정이 존재하지 않는다. w는 로그인한 사용자의 정보를 who는 시스템을 사용중인 사용자의 정보를 출력하기 때문인데, 방금 전 exit로 tty1에서의 사용자는 swing으로 바뀌었고 tty7에는 yeji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다. whoami 명령어는 사용자인 나의 로그인 ID 정보를 출력했고, who am i 명령어는 현재 명령어를 입력한 tty1의 사용자인 swing에 대한 정보를 출력한다.

 

 

이 상태에서 /etc/shadow 파일을 볼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.

 

cat /etc/shado를 명령한 뒤 바로 enter을 눌러 캡쳐할 수 없었다. 명령했던 명령어를 뒤늦게나마 적고 캡쳐했다.

 

 

 

/etc/shadow 파일을 볼 수 있었다.

 

su - apple한 후 apple계정으로 /etc/shadow파일을 열어보자

 

cat 명령어만으로 안열려서 sudo까지 동원했건만 역시나 안열린다. apple계정에는 sudo권한이 없어서 그런 것 같다.

 

apple 계정에 sudo 권한을 줘보자.

일단 tty7으로 이동한다.(ctrl + alt + f1 누르자.)

 

root계정으로서 sudo visudo 명령어로 sudo 권한을 조정하러 가자.

 

이런 창이 뜬다.

 

sudo 권한이 있음을 뜻하는 위치에 기입된 root계정과 swing계정 아래에 apple 계정도 추가해줬다. ctrl + o를 누른 후 저장하겠느냐는 물음에 y 를 답해주면 저장된다. ctrl + x를 눌러주면 다시 원래 창으로 돌아간다.

 

자, 이제 다시 tty1으로 돌아가서 apple 계정으로 /etc/shadow파일을 열어보자.

ctrl + alt + f1 눌러 tty1으로 돌아가자.

sudo cat /etc/shadow을 입력해준다.

 

sudo cat /etc/shadow 를 입력하면 이런 내용들이 뜬다. 가장 아래에 apple 계정에 대한 정보가 나와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. apple계정에 sudo권한을 부여하니 apple 계정에서도 /etc/shadow파일을 열람 가능하게 된 것이다.

 

이제 tty1은 su - apple 상태 그대로 두고, tty7에 가서 w, who, whoami, who am i 의 결과를 확인해보자.

 

여전히 w, who 명령어의 결과는 swing계정과 yeji계정으로 나타난다.